KBIZ 중소기업협동조합

닫기

홍보관

‘공동사업개발 전문컨설팅 지원’ 참여조합 모집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2026년 공동사업개발 전문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할 협동조합을 이달 25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공동사업 발굴과 활성화, 정부 연구개발(R&D) 과제 기획 과정에 대한 전문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조합당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되며, 총 사업비의 10%는 조합이 부담해야 한다.

컨설팅 분야는 △신규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시장조사·수익성 분석·재무·마케팅 등을 포함한 ‘공동사업 발굴’ △기존 공동사업의 개선과 전환을 통한 ‘공동사업 활성화’ △정부 R&D 지원사업 탐색과 조합 연계 과제 발굴을 위한 ‘R&D 과제 기획’ 등으로 구성된다.

지원 신청을 희망하는 협동조합은 컨설팅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뒤 사업수행계획서를 작성해 오는 25일까지 협동조합포털 누리집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이후 지원 자격 검토와 사업계획 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서재윤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지난해 전문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여주도자기사업협동조합’의 경우, 공동브랜드 ‘빚고굽고’ 개발과 온라인 유통채널 구축 기반 컨설팅을 통해 올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 활성화 공동사업 신청까지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번 지원을 통해 협동조합의 수익구조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이끌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